본문 바로가기
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

잠자는 숲속의 공주, 개요, 등장인물, 역사

by 감성힐링 블로거 2023. 11. 10.
반응형

월트 디즈니 - 잠자는 숲속의 공주 대표 이미지

잠자는 숲 속의 공주 개요 및 요약

<잠자는 숲 속의 숲 속의 공주>는 미국의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1959년 제작한 만화 영화이다. 월트 디즈니사의 정규 극장판으로는 16번째이며, 샤를 페로의 동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에 실린 그림을 본떠서 클라이드 제로니미, 해밀턴 루스케, 윌프레드 잭슨이 감독했으며 1959년 1월 29일을 통해 극장에 배급되었다. 한국에선 1996년에 비디오로 배급되었으며, 2007년 플래티넘 에디션(Platinum Edition)이 수입되면서 '잠자는 숲 속의 미녀'에서 '잠자는 숲 속의 공주'로 명칭이 바뀌었다. 2019년 미국 국립영화등기부에 등재되었다. 14세기 중세를 배경으로 한다. 먼 옛날 오로라 공주가 태어나고, 오로라는 평화 협정을 위해 옆나라의 왕자 필립과 태어나자마자 약혼한다. 선한 요정 세 명이 와서 축복의 선물을 주며 첫 번째 요정 플로라는 아름다운 모습을, 두 번째 요정 포나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축복한다. 그러나 세 번째 요정 메리웨더가 선물을 주려는 순간 말레피센트가 나타나 15~16세가 되기 전에 물레바늘에 찔려 죽을 것이라는 저주를 걸고 떠나는데..

잠자는 숲 속의 공주 주요 등장인물

[오로라 공주:로즈] 말레피센트의 마법으로 16세 생일에 물레에 찔려 죽을 운명에 처한다. 운명을 피하기 위해 성을 나와 세 요정과 함께 로즈라는 이름으로 숨어 지낸다. 운명적으로 필립 왕자를 만나지만 약혼자가 있다는 이야기에 크게 실망한다. 그리고 16세 생일에 정말로 말레피센트의 저주가 실행되어 깊은 잠에 빠져든다. [필립왕자] 휴버트 왕의 아들로 숲 속에서 우연히 만난 로즈와 운명적인 사랑에 빠진다. 하지만 자신에게 약혼 상대가 있다는 것을 알고 파혼하려 한다. 잠들어 있는 오로라 공주를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다. 세 요정이 선물한 미덕의 방패와 진실의 칼로 정의를 실현하고, 진실한 키스로 공주를 구한다. [말레피센트] 오로라 공주의 생일잔치에 자신만이 초대받지 못한 것을 알고 공주에게 저주를 내린다. 꽁꽁 숨어 있는 오로라 공주를 찾는 데 16년의 시간이 걸렸다. 공주가 절대 마법에서 깨어나지 못하도록 필립 왕자와 오로라 공주의 만남을 막아야만 한다. [요정:플로라] 핑크색을 좋아한다. 오로라에게 아름다움을 선물했다. [요정:메리웨더] 파란색을 좋아하는 메리웨더는 말레피센트가 오로라에게 내린 저주의 마법을 약화시키는 선물을 해주었다. <요정:포나> 오로라에게 영원히 아름다운 멜로디(노래)를 선물한다.

잠자는 숲 속의 공주 역사

최초의 70mm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이 작품은 1950년 초 사전 개발을 시작으로 1951년 초 스토리 개발에서 최종 완성까지 약 10여 년이 걸렸다. <잠자는 숲 속의 공주>는 당시 사용되던 2.35:1 비율의 시네마스코프(Cinemascope)의 대안으로 2.55:1 비율의 테크니라마(Technirama) 70mm 촬영 방식을 선택했다. 시네마스코프보다 훨씬 크고 넓은 스크린 형태의 테크니라마는 TV에 대항하기 위해 고안된 새로운 촬영 기법이었다. 가로가 넓은 화면으로 광활한 자연 배경, 원근감과 입체감이 잘 표현된 파노라마식 연출이다. 또한 이 작품은 스테레오 사운드 시스템을 독일에서 녹음하여 개봉 당시 6 채널 스테레오 사운드와 최초의 장편 만화영화 라는 형태로 주목을 받았다. 10여 년의 제작 기간, 600만 달러의 제작비, 테크니컬러(Technicolor)의 완벽한 사용, 차이코프스키의 <잠자는 숲 속의 미녀>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하여 기대를 모았으나 제작비를 회수하기에는 부족한 흥행 성적을 기록했다. <잠자는 숲 속의 공주>는 월트 디즈니(Walt Disney)가 생전에 기획한 작품 중 원작이 있는 마지막 작품이다. 신데렐라의 성공으로 또다시 원작이 있는 작품을 하고 싶었던 디즈니는 백설공주와 일곱 난쟁이, 신데렐라와 스토리상의 유사점이 있지만 시각적으로 독특한 작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. 그 방법 중 하나로 택한 것이 일러스트레이션과 디자인의 변화이다. 디즈니는 배경 아티스트인 아이빈드 얼(Eyvind Earle)의 작품을 절대 신임하며 배경뿐 아니라 캐릭터 스타일링에까지 많은 권한을 부여했다.